본문 바로가기
세상정보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by 빵순이 집사 2022. 11. 25.
반응형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여름에 한 달 정도 사용하는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세보다는 난방비가 더 걱정이 됩니다. 난방비의 경우 날씨가 쌀쌀한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몇 달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기세에 비해서 가스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것도 사실이고요. 여름철 가스비를 2만 원 이하로 낸다면 겨울철 가스비는 10만 원 이상 지출해야 되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적정 실내 온도는 18~22도이지만 솔직히 이 온도로 실내복만 입고 있으면 쌀쌀한 감이 있습니다.

 

찾아보니 실제로 춥지 않다고 느낄 온도는 약 23~24도 정도이며 습도는 40~45%라고 합니다. 단열이 부족할 수 있는 오래된 건축물의 경우 온도가 더 높아야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는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보일러-이미지

- 보일러 확인하기

▶ 보일러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안전점검을 받는다면 안전은 물론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노후된 보일러를 청소하지 않을 경우 전보다 따듯한 느낌이 들지 않고 난방비만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방수의 경우 2~3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덴싱 보일러인지 확인합니다. 콘덴싱 보일러는 버려지는 열을 재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므로 결국 연료비를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를 줄여 친환경 보일러라고도 불립니다.

 

보일러를 오랜시간 작동시킬 경우 에너지 소비량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보일러 오염 물질 때문에 초미세 먼지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 새어나가는 온기 막기(단열에 신경 쓰기)

집 안에서 빠져나가는 열기를 줄이기 위해서 뽁뽁, 문풍지, 단열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여 단열에 신경 씁니다. 이러한 단열 제품들은 실내온도를 2~3도 정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천장에서 바닥까지 닿는 긴 커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뽁뽁이는 햇빛을 막을 수 있으므로 햇빛이 들어오는 방향에는 커튼을 설치하고 햇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 방향에는 뽁뽁이를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조 난방기구 사용하기

난로-이미지

난로, 온풍기, 전기장판 등과 같은 난방 기구를 함께 사용하면 실내 온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으므로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보조 난방기구를 선택할 때에도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 두기

외출한다고 하여 보일러의 전원을 꺼버릴 경우 나중에 다시 돌아와서 보일러를 가동하면 처음부터 다시 데워야 하므로 필요한 에너지 양이 더 많다고 합니다.

 

즉 완전히 식은 온수관의 물을 다시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서는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외출로 설정할 경우 동파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집집마다 보일러마다 외출모드로 두었을 때 작동 방식이 다른데 보일러를 끈 상태나 다름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낮은 온도로 맞춰두고 외출하는 것이 좋고 17도 이하의 온도로는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가습기 활용하기

건조한 공기는 열의 확산을 지연시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가습기의 수증기로 공기의 순환이 빨라져 보일러를 가동했을 때 방 안의 온도를 더욱 빠르게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호흡기가 건조할 경우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면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질적으로 느끼기에 쾌적한 습도는 40~50% 정도가 쾌적합니다.

 

가습기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주 세척하고 매일 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적절한 실내 온도 맞추기

실내 온도는 20~24도 정도로 맞춰두고 쌀쌀한 기운이 느껴진다면 내복, 수면양말, 카디건 등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온도를 유지할 경우 실내외 온도차로 인해 인체의 적응능력이 저하되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수도꼭지는 사용 후 냉수 방향으로 두기

세면대-수도꼭지-이미지

사용하지 않는 데도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을 둘 경우 약하게 보일러가 작동할 있습니다. 또한 그 상태에서 수도꼭지를 켤 경우 온수를 배출하기 위해 갑자기 보일러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어 가스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깐 손을 씻기 위해 온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려 사용할 때 처음에는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고 찬물이 나오게 됩니다.

 

손 씻기가 마무리될 때쯤 따뜻한 물이 나오는데 손을 다 씻은 후 수도꼭지를 잠근다고 해도 보일러는 일정한 온도에 오를 때까지 계속 가동되므로 난방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전기장판 고르는 방법 온수매트는 전자파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전기장판 고르는 방법 온수매트는 전자파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전기장판 많이들 사용하시죠? 저도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초가을부터 늦은 봄까지 전기장판을 켜고 잠을 자는 경우가 많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