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정보

일회용품 규제 철회_ 비닐봉투 플라스틱 빨대 종이컵

by 빵순이 집사 2023. 11. 9.
반응형

일회용품 규제 계도기간이 2023년 11월 24일에 끝이 나는데 정부에서는 11월 8일 규제를 철회되거나 계도기간을 연장하기로 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 및 해소하기 위해서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정책을 운영하기로 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대체제의 개발 및 제품이 현재 시장에서 확산되지 않아 종이빨대의 가격이 플라스틱 빨대보다 상대적으로 2.5배 정도 비싸 운영면에서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종이 빨대가 음료의 맛을 떨어뜨리고 쉽게 눅눅해져 불만을 토로하는 소비자도 종종 있었습니다.

 

플라스틱-빨대-이미지종이컵-이미지비닐봉투-이미지

 

- 규제 완화 주요 내용

일회용품 규제 완화 주요 내용
비닐봉투 계도기간 연장
과태료 부과하지 않음
장바구니, 종량제 봉투 등 대체품 권장
플라스틱 빨대 계도기간 무기한 연장
종이컵 시장 규제 대상 품목 제외
다회용 컵 사용 권장 및 지원

 

반응형

 

다만,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려는 의지가 없으며 정책의 후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을 위해서 일회용품 및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익숙지 않은 것에 대한 불편함은 감내해야 하며, 소비자는 다회용 빨대를 사용하고 기업에서는 빨대가 필요 없는 뚜껑 등의 대체품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국제 협약을 논의하는 이 상황에서 계도기간조차 무기한 연기하고 자발적 참여만을 기대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협약에서 어떤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자발적 참여가 가장 이상적인 것은 맞지만 그것이 가능했다면 처음 정책을 만들 때 과태료를 정할 필요성이 없었던 것 아닐까요?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해서 환경부에서는 정책을 유지하면서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별도의 노력과 기업들이 대체품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의 새로운 지원 정책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

 

분리수거 위반 과태료_ 쓰레기 배출방법 위반?

분리수거 위반 과태료_ 쓰레기 배출방법 위반? 쓰레기 배출 방법을 위반하였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자취를 시작하면서 집안의 모든 일을 직접 해보니 혼자 사는대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깨진 유리 그릇 칼 버리는 방법

깨진 유리 그릇 칼 버리는 방법 낡았지만 여전히 위험한 물건인 칼, 깨져버린 유리들을 버리는 방법, 알고 있으신가요? 칼이나 깨진 유리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물건이어도 종량제 봉투를 뚫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텀블러 세척하는법_ 물때 냄새 제거하는 방법 5가지

텀블러 세척하는 법_ 물때 냄새 제거하는 방법 5가지 매일 사용하는 텀블러, 제대로 세척하고 있나요? 텀블러를 솔로 잘 문질러 닦지 않을 경우 욕조의 물때처럼 오랜 시간 남아있다고 합니다.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