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리뷰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일경험 수련생 후기

by 빵순이 집사 2022. 5. 26.
반응형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일 경험 수련생 후기

 

 

최근에 2022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청년 인턴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저도 작년에 모집한다는 말을 듣고 후기를 검색해봤는데 생각보다 많이 찾을 수는 없었어서 직접 후기를 남겨 봅니다.

 

저는 작년 2021년 하반기에 경상남도의 어느 시청에서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으로 근무하였습니다. 공공데이터는 공공기관이 생성 및 관리하는 데이터를 말하는데 이 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으로 정부에서 매년 꾸준히 작업하여 대중에게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코로나가 발생하였을 당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었는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약국에 남은 마스크 개수를 표시하는 기능을 개발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공공데이터에 대해서 들어본 적도 없었고 물론 관심도 없었습니다. 그저 코로나로 인해 이전 직장이 문을 닫게 되어 급하게 생활비가 필요해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이 청년 인턴은 만 19세이상 만 34세 이하라는 나이 제한이 있을 뿐 전공에 대한 제한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새로운 분야를 경험해 보고 이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성별, 사진, 학교, 전공, 학점, 가족관계를 적는 란은 없었지만 나름대로 생각해서 적어야하는 질문들이 있어서 난감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꽤나 고민해서 열심히 적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행히 제가 지원한 기관에는 지원자가 많지 않아 합격이 어렵지는 않았는데 인기가 많은 곳이나 대도시의 경우에는 인구수만큼 많은 지원자가 몰려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공을 들여 작성한다고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정말로 좋은 기회이니까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모집 이미지

 

개인적으로 생소한 분야여서 꽤 걱정이 컸는데 근무 시작 전에 기본 교육을 통해서 어느정도 공공 데이터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흥미로운 내용이었습니다. 온라인 교육으로 계속 듣기만 해야 해서 조금 지루하기는 했지만 오랜만에 수업을 들어서 참을만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이 끝나면 간단하게 교육한 내용에 대한 시험을 보는데 교육만 들었다면 어렵지 않게 시험은 통과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 출근해서는 공공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에 그리고 실측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기관에서도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사업으로 기관 담당자도 업무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는 못했지만 업무 수행 중에 업무에 관한 상시 교육도 진행하고 한국진흥정보사회진진흥원측에 관련해서 문의를 하면 빠르게 답변해 주고 도와주어서 일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공공데이터 인턴 과정을 최종 합격한 몇몇 분들이 카카오 오픈 채팅방을 만드는데 그 곳에 들어가서 관련 정보를 모으고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들어보면 각 기관이나 기업마다 상황이 같지는 않습니다. 일이 많은 곳, 일이 적은 곳, 담당자가 잘 알고 알려주는 곳, 담당자도 처음이라 같이 진행하는 곳 등 굉장히 다양한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년 인턴을 해보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는 것입니다.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품질을 향상하는 일뿐만 아니라 상시 교육을 통해서 코딩이나 파이썬에 대해서 배워본 것이 가장 큰 자산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실 코딩이나 파이썬은 돈을 주고 배워야 하는 분야잖아요. 그리고 매주 화상 멘토링을 진행했는데 공공데이터 분야와 관련하여 실무자나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이 멘토로 나오는데 사실 본인이 살기도 바쁜 상황에서 그 분야의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잡을 수 있겠어요. 일이던 진로에 관한 질문이던 상관없이 성심껏 대답해 주시고 질문이 더 있으신 분들은 개인 이메일 주소까지 알려주시면서 도움을 주시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인턴 생활이 끝난 후 관련 업종에서 종사할 생각이 없어 잘 활용하지는 못했지만 이 분야에서 일할 마음이 있는 분들에게는 그런 기회가 또 어디 있겠습니까.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