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정보/건강정보

치아에 좋은 음식

by 빵순이 집사 2023. 1. 20.
반응형

치아에 좋은 음식

 

사랑니를 발치하러 치과에 들렀다가 200만 원이 넘는 견적을 받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최근 3년 동안 스케일링과 검진을 꾸준히 받았음에도 이번에 갑작스러운 견적에 조금 놀랐어요.

 

검진을 받은 지 채 9개월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들른 치과에서 아직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까지 과하게 견적을 냈거나 이전에 검진받은 치과에서 대충 검진을 하였거나 둘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카메라로 치아를 찍어서 하나씩 보여주니 치료하지 않고는 불안해서 넘길 수 없어 결국 진료를 받고 치료를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치과의 진료의자에 누울 때마다 그 느낌 아시죠? 발가락이 오그라들고 공손히 맞잡은 두 손은 땀으로 흥건해지는 거. 그리고 내가 왜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나 격하게 후회하게 되잖아요.

 

어쨌든 충치가 생긴 것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내 잘못인 거고 치료를 받는 중인 지금도 열심히 치실을 사용하면서 관리 중입니다.

 

그런데 양치와 치실 사용까지는 좋은데 치아와 잇몸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 부가적으로 먹는 것도 신경 쓰면 좋을 듯하더라고요. 음식과 건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잖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앞으로는 정기 스케일링 외에는 치과 진료를 받지 않게 위해서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봅시다!

 

목차
1. 치아에 좋은 음식
2. 치아에 나쁜 음식
반응형

- 치아에 좋은 음식

우유-이미지해조류-이미지채소-이미지

 

우유: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은 튼튼한 치아로 만들어 주고 산성이 강한 식품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치즈와 요구르트도 좋습니다.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알칼리성 음식인 해조류는 입 안을 중화시키고 세균번식을 막아 충치예방에 탁월하며 치아의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쪽인 겉면)이 부식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씹어주면 치아에 붙은 플라그나 이물질을 닦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쪽인 겉면)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익힌 채소보다는 생채소가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견과류정도의 단단한 음식: 턱 발달과 뇌 자극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딱딱한 식품은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물: 입 안에 남은 음식물이나 박테리아 등의 세균이 씻겨나가게 해 주어 건강한 구강 환경을 만드는 데에 좋다고 합니다.

 

불소가 포함된 음식: 고등어처럼 등 푸른 생선, 녹차, 레드 와인 등에 함유된 불소는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불소가 치아 표면에 코팅이 되면 산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져  치아 부식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와인을 과하게 마실 경우 포도의 산 성분과 음주로 인한 구강 건조 및 음식물의 치아 부착이 쉬워지므로 과한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 치아에 나쁜 음식

카라멜-이미지얼음-이미지탄산-음료-이미지

 

끈적이고 당을 포함한 음식: 젤리, 카라멜, 초콜릿 등의 달달하고 끈적이는 음식은 치아 사이에 오랜 시간 머물러 있습니다. 양치를 하더라도 완전히 제거되기 쉽지 않아 충치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기고 단단한 음식: 마른 오징어처럼 질기고 얼음처럼 단단한 음식은 턱관절에 무리를 주고 치아를 마모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치아 균열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당 성분, 산성이 강한 음료: 과일주스나 탄산음료와 같이 산성 성분이 강한 음료는 치아의 부식을 유발합니다.

 

- 마무리

치아에 나쁜 음식이라고 하여 완전히 금할 수는 없겠지요. 최대한 적게 먹고 먹은 후에는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들*

 

치아 착색 변색 미백 궁금한 점

치아 착색 변색 미백 궁금한 점 치아는 원래 노란색이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치아 내부에는 노란색의 상아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노화로 인해 바깥쪽인 치아 표면(법랑질)은 점점 얇아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치간칫솔 vs 치실 vs 워터픽 차이점

치간칫솔 치실 워터픽 차이점 병원 중에 가장 무섭고 가고 싶지 않은 병원이 바로 치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치과에 가는 횟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양치질을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치실(또는 치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치약 칫솔 고르는 방법

치약 칫솔 고르는 방법 칫솔과 치약은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조금이라도 내 치아에 도움이 될까요? 치과 의사 선생님이 말하시길 마트에서 할인하는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고 합니다. 요즘 충치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