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정보/건강정보

사랑니 발치에 대한 모든 궁금증_ 주의 사항

by 빵순이 집사 2023. 1. 5.
반응형

사랑니 발치에 대한 모든 궁금증_ 주의 사항

 

'마취하겠습니다~, 따끔합니다~'로 시작하는 사랑니 발치. 그 공포감과 살 떨리는 긴장감은 겪어보지 않으면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사랑니 발치를 끝내고 왔습니다. 위쪽에 하나 아래쪽에 두 개로 총 3개의 사랑니가 있었는데 위쪽에 난 사랑니는 2년 전에 발치했는데 곧게 자라서 마취하고는 '언제 뺐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순식간에 마무리되었어요.

문제는 아래쪽에 난 2개의 사랑니가 치아 쪽으로 완전히 누워있었고 심지어 신경세포와도 가까운 거리에 있었습니다.

 

거기다 누워있으면서도 뿌리가 살짝 굽어 있어 빼는 과정에서 치과 의사 선생님도 간호사 선생님도 저도 모두 굉장히 힘들었어요.

 

그런데 아래쪽에 빼야 하는 사랑니가 하나 더 남아있다는 거... 사랑니 하나를 제거한 후 퉁퉁 부어있는 볼을 보면서 '아, 이 과정을 한 번 더 해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니 저절로 눈물이 나더라고요.

 

사랑니로 고생 고생하면서 도대체 사랑니가 뭔데 그리고 어떤 과정으로 뽑는데 나에게 이런 고통과 절망감을 안겨주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사랑니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아픈 정도는 사랑니의 생김새에 따라 다르며 뼈를 많이 갈아낼수록 마취가 풀린 후 더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사랑니는 여러 가지 면에서 어릴 때 바리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사랑니는 모두 뽑아야 하나?

사랑니-이미지

사랑니를 모두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잘 씹을 수 있고 입을 다물었을 때 맞물리는 치아와 제대로 교합한하며 공간이 충분해 관리가 편하다면 뽑지 않아도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옆으로 누워있으나 깊이 매복되어 있다면 사랑니와 앞 치아 사이에 치태가 끼지 않으므로 그냥 둬도 좋습니다.

반응형

- 뽑지 않아도 되는 사랑니

정방향으로 반듯하게 올라온 사랑니.

염증, 충치 등 치료가 필요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완전히 매복된 사랑니.

신경 손상 가능성이 아주 높은 사랑니.

 

- 뽑아야 하는 사랑니

빈듯하게 올라왔지만 충치가 생기고 사랑니의 옆면이 썩어 앞 치아까지 썩게 할 경우 등 사랑니의 관리가 잘 안 될 경우.

사랑니가 잘 나왔지만 반대쪽에 물리는 치아가 없어 잇몸에 상처를 줄 경우

사랑니가 비뚤어져 있거나 일부만 나와 염증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경우

매복이지만 앞 치아에 충치, 잇몸 염증, 구취 등을 유발하는 경우

사랑니 주위에 물주머니가 생기는 경우 방치할 경우

 

- 사랑니 발치 가격

치과마다 조금씩 다르며 30,000원에서 40,000원 사이입니다.

 

- 사랑니 발치 과정

치과-진료-이미지치과-진료-도구-이미지

 

곧게 자란 사랑니의 경우 마취 후 도구로 잡아서 뽑아내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치아 쪽으로 누워서 자란 사랑니의 경우 먼저 잇몸을 절개하면 뼈속에 묻혀있는 사랑니의 머리 부분이 보입니다. 뼈를 조금 깎아내고 머리와 뿌리를 잘라 분리합니다. 턱뼈 안에 묻혀 있는 머리 부분을 다시 반으로 분리하여 사랑니 머리 부분을 들어냅니다.

 

뿌리 부분도 뼈 안쪽에 완전히 묻혀 있으므로 다시 턱뼈를 조금 더 깎아낸 다음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조금씩 당겨주면 뿌리도 빠져나옵니다.

 

뿌리까지 제거한 다음 다시 잇몸을 꿰매어 마무리합니다.

 

뿌리를 빼내는 과정에서 저처럼 뿌리가 굽어져 있다면 조금 더 시간이 걸리고 힘이 듭니다. 그리고 저의 다른 쪽 사랑니처럼 마주한 치아의 뿌리 쪽에 맞물려 있을 경우 사랑니 발치 후 맞닿았던 치아가 흔들릴 수 있어 인공 뼈를 삽입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발치 후 구멍은 언제 매워지나요?

보통 1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매워진다고 합니다. 살이 차오르기 전까지는 발치한 구멍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신경 써서 가글해 줍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사랑니 앞 치아가 시린 경우

사랑니 발치 후 앞 치아가 시린 증상은 사랑니 발치 후 앞의 치아가 노출되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1~2개월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염증이나 충치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 꿰매놓은 부분의 실이 빠질 경우

보통 발치 후 3일 이후에는 괜찮지만 당일 혹은 다음날 실이 빠질 경우 치과에 다시 가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 침과 피는 삼키고 빨대를 사용을 금하는 이유

음압 때문입니다. 발치 후에는 뼈에 구멍이 생긴 상태로 부드러운 혈병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뼈와 살이 되는데 이것은 약하게 붙어있고 완전히 아물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침을 뱉고 빨대를 사용할 경우 약하게 붙어있는 혈병이 떨어져 나가게 되어 상처 부위가 벌어지고 출혈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침을 뱉거나 빨대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치 후 주의사항

* 시간 순서대로 알려드립니다.

▶ 발치 후 거즈를 물려주는데 압박 지혈을 해야 빠르게 지혈이 되므로 2시간 정도 꽉 물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거즈를 물고 있을 때 말을 하면 거즈가 움직여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침과 피는 모두 삼켜줘야 지혈이 잘 된다고 합니다.

 

2시간 후 거즈를 뱉었는데도 피가 계속 나온다면 1시간 정도 더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치과에서 여유분을 챙겨줍니다. 통상 24시간, 길게는 1주일까지도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거즈를 제거한 후 혀로 상처부위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 빨대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발치 후 초반에는 양치대신 생리 식염수나 처방받은 가글로 양치합니다. 칫솔질을 할 때에도 발치한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처방받은 약은 식후가 아니라 병원이나 약사가 알려준 시간 간격을 지켜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처방받은 약을 먹은 후에도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말고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타이레놀은 진통소염제와의 상호작용으로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사는 식은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먹기. 짜고, 맵고, 뜨겁고,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내에는 목욕, 사우나, 심한 운동은 피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의 열을 발생시켜 피가 계속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찜질: 냉찜질은 발치 부위로 가는 혈관을 축소시켜 통증 및 붓기를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계속해서 찜질팩을 볼에 닿게 하는 것이 아니라 5분 찜질 2분 중단하는 식으로 반복해야 합니다.

발치 후 48시간 동안은 냉찜질,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금주, 금연: 발취 후 술과 담배는 피해야 합니다. 술은 혈관을 이완시켜 지혈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간은 처방받은 진통제를 대사해야 하는데 술까지 분해해야 할 경우 간 독성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담배의 경우 빨대와 같은 효과로 상처 부위의 피떡이 떨어져 나가게 하여 다시 출혈을 일으키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stop-imagesmoking-image

 

- 발치 후 이상 반응

 발치 난이도가 높은 매복 사랑니의 경우 붓는 정도가 더 심해집니다. 보통 2주일까지 턱선 주위에 몽우리가 잡히거나 얼굴이 노랗게 비춰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몽우리가 느껴지는 반응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입이 잘 벌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2주가 되지 않았더라도 숟가락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심하게 입이 벌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고 합니다.

 

강한 통증과 심한 악취가 나는 경우에도 의사의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침 뱉기, 흡연, 심한 가글, 감염,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마무리

사랑니는 사랑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어딘가 스위트하고 로맨틱한 느낌이 나지만 실상은 고통뿐인 듯합니다. 사랑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 중 쉬운 것은 하나도 없다는 말이 맞나 봅니다.

 

아직 뽑아야 하는 사랑니가 하나 더 남아 있는데 이미 그 고통을 알고 있어 더 힘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어차피 발치해야 하는 거라면 아프기 시작한 후에 뽑는 것보다 아프기 전에 뽑는 것이 덜 아픈 길이겠지요. 나 자신 파이팅 하자!!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할 때 도움되는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할 때 도움되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끼나요? 소화 불량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위 내시경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암의 증상 중 하나가 소화 불량이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치료_ 피해야 하는 음식

역류성 식도염 치료_ 피해야 하는 음식 살아보니 몸과 마음이 편안한 것이 최고입니다. 그런데 역류성 식도염으로 속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신

ipersonallythink33likethat3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