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

홈베이킹 19_ 스콘에서 밀가루 냄새가 나는 이유

by 빵순이 집사 2022. 4. 30.
반응형

스콘에서 밀가루 냄새가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빵순이 집사입니다.

 

스콘은 스코틀랜드에서 만들어진 빵으로 영국의 '에프터눈 티' 문화에 빠지지 않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며 옆 부분이 살짝 금이 간 것이 특징이에요.

 

제과 학교에 다닐 때에 스콘은 실습 첫 시간에 했던 메뉴에요. 그래서 그 때 먹은 스콘의 맛도 선명하게 기억하는데 밀가루 맛밖에 나지 않아 적잖이 실망을 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 뒤로는 스콘을 사먹지 않았는데 4년 정도 뒤인가? 카페에서 친구가 좋아한다며 주문한 메뉴가 스콘이었어요. 친구가 맛있다면서 계속 추천해서 먹어봤는데 내가 처음 먹었던 스콘의 맛과는 달라서 정확하게는 굉장히 맛있어서 놀랐어요.

 

그 뒤로는 자주 스콘을 사먹었는데 예전에 처음 먹었던 스콘은 아무래도 난생 처음으로 밀가루를 사용한 베이킹을 해봐서 실력이 많이 부족해 맛이 그렇게 엉망이었던 것이 나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굽는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저는 실습 첫 수업에 들어간 스콘은 베이킹에서 기본적인 메뉴이며 이 스콘을 맛있게 잘 만드는 곳은 다른 메뉴들도 잘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개인적으로 스콘의 화려한 다른 디저트들에 비해 투박하고 소박한 모습이지만 스콘 한 덩이와 따뜻한 차와 함께면 금새 행복을 맛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더불어 만드는 과정이 어렵지 않아 초보 홈베이커 분들에게도 좋은 메뉴에요. 그렇지만 밀가루 냄새가 풀풀 났던 저의 첫번째 스콘처럼 스콘도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 스콘에서 밀가루 냄새가 나는 이유

사람에 따라서 냄새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데 보통은 반죽이 질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반죽이 질면 같은 시간, 같은 온도의 오븐에 구워도 가운데 부분이 덜익은 것처럼 보이고 굽는 동안 수분이 덜 날아가서 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휴지 시간이 짧아도 냄새가 더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휴지 시간을 2시간 정도 더 늘여 충분한 휴지 시간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 스콘이 퍼지는 이유

버터가 충분히 차갑지 않거나 오랜 시간 반죽하는 경우 옆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반죽이 묽은 경우에도 스콘이 퍼집니다. 손으로 반죽하는 경우 너무 오래 치대어 글루텐이 과도하게 생성되지 않게 합니다.

 

 

- 반죽은 재료들이 섞일 정도로만 합니다.

반죽할 때 너무 오랫동안 치대게 되면 글루텐이 과하게 형성되고 구운 스콘의 표면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재료가 모두 골고루 섞일 정도로만 반죽합니다.

- 스콘에는 발효 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버터를 사용해도 스콘을 만들 수 있지만 고메 버터와 같은 발효 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풍미가 좋고 더 맛있는 스콘을 만드는 비법입니다. 서울우유버터의 경우 깔끔한 맛에 은은한 향이 나는데 이것은 보통 필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죽의 보관

베이킹 파우더가 들어간 반죽은 시간이 지나면 베이킹 파우더의 화학 작용이 약화되므로 휴지한 채로 반죽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죽한 당일 혹은 다음날에는 굽는 것이 좋습니다.

 

- 스콘의 보관

2일 정도는 상온에서 보관해도 됩니다. 먹고 남은 스콘은 호일이나 랩에 싸서 지퍼백 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서 2~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시 꺼내 먹을 때에는 실온에서 살짝 녹인 다음 150도의 오븐에서 약 10~15분간 데워주면 맛있는 스콘을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혹은 알루미늄 포일로 감싸서 오븐 토스터에 구워도 맛있습니다.

 

- Tip

반죽에 휘핑크림을 넣으면 기존의 퍼석 퍼석한 스콘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개인적으로 배우고 공부한 것,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

  정답도 아니고 꼭 이렇게 해야한다는 규칙적인 것도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